염상(炎上)의 종왕격과 일간의 先用
<아래의 명조는 역학동 네잎크로바님이 올린 명조입니다. 종격의 명례로 올린 것인데 별도로
통변해 봅니다.
개인적으로 從化格을 당연히 인정하는 입장이고 종화격에 있어서도 相神이 존재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음/평: 1977년 5월 2일 12:00 여자
시 일 월 년
甲 丙 丙 丁
午 午 午 巳 일주공망 : 寅卯
(子)(子)
86 76 66 56 46 36 26 16 6
乙 甲 癸 壬 辛 庚 己 戊 丁
卯 寅 丑 子 亥 戌 酉 申 未
(상황) 기유운 계미년 결혼하여 자식은 낳지 못했으며 / 기유운 정해년 백혈병 진단
/ 무자년 사망
▶차명은 오행구족상 木氣가 가장 부족하다. 水氣는 丙午 납음오행으로 보해지고,
金氣는 甲午 납음오행과 巳중 庚금으로 보해지니 貴하다고 할 수 없으니 木氣만 일간이 先用하게 된다.
炎上의 종왕격이 편인을 상신으로 얻은 모습이다.
차명에서는 일간이 先用하는 기운과 상신이 일치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비록 無根하여 쇠약하지만
木氣인 甲목 상신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차명은 일간이 順逆에 부합되는 상신을 써서(用) 용신을 用하여야 길하게 되는 正格이 아니다. 專旺되고 태왕한 용신에 從하여 마치 입헌군주제의 왕과 같은 입장의 일간이 되는 從化格에서의 상신은 용신에 洩生하는 육신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차명에서는 용신에 반대되는 水氣가 분명히 도충되어 動하고 있기 때문이다. 허자 子수가 그것이다. 子수는 비록 용신이 되지는 못하여도 끊임없이 비겁용신을 극제하여 명조의 균정을 방해하고 있어서 차명은 水火交戰의 상황이 되기 때문이다
차명이 正格이면 일간으로서는 태왕한 비겁용신을 逆用해야 유리하니 용신을 극제하는 허자 子수가 기쁠 것이나, 이미 棄命하고 從旺한 일간으로서는 허자 子수의 공세가 반가울리 없다. 당연히 용신도 마찬가지일 것이고...
이러한 수화교전(水火交戰)의 불미(不美)함을 상신인 甲목이 중재하고 있는 것이 되니 정말 귀(貴)한 글자가 된다. 이는 오행구족상 貴해서 희구하는 일간의 입장 뿐만 아니라 용신의 입장에서도 자신을 극제하는 글자를 통관해 주므로 기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차명에서는 이 글자가 해쳐지는 상황이 가장 두렵게 된다.
무신운은 戊토가 상신을 다투는데 월지 午화 등이 생조하여 강왕하므로 상신이 된다.
병자년은 子午沖하여 년운지 子중 壬癸수가 년간 丁화와 합거되고 운간 戊토도 합거하지만 다행히 편인 甲목이 온전하여 대흉하지는 않았다.
기유운이 오자 甲己合去되어 상신부재(相神不在)가 되면서 命중에 木氣 또한 부재하게 된다.
甲목 대신 巳酉半局이 인합한 丑토가 상신역할을 하여 명조의 수기유행을 하고 있다.
정해년에 巳亥沖으로 허자 丑토가 사라져서 다시 상신부재가 되는데
명조로써는 인성이나 식상이 모두 없게 되어서, 허자 子수를 制化할 수 없게 되니 水火交戰이 제한없는 상황이 되어 흉하다. 실제 水火相剋의 상황은 자가면역질환이나 혈액암 같은 병들과 관계가 깊다.
무자년에 급기야 實字인 子수가 년운지로 와서 子午沖하는데 이를 통관하여 중재할 木氣가 부재하니 사망하게 되었다.
다음은 위 명조를 올린 글에 옥수님이 댓글로 올린 명조이다. 어떤 차이가 있는가?
시 일 월 년
甲 丙 甲 丙
午 午 午 午 남
(子)(子)(子)
(상황) 옛날 사주 등과후 이름을 날리었고 申대운에 신병으로 고생하고
亥대운에 사망하였다고 한다.
▶오행구족상 金氣는 甲午납음으로 보하고 水氣는 丙午납음과 도충된 허자 子수로 보한다.
水氣는 보하는 정도가 아니라 충분히 구족되었고 명을 결정지을 수 있는 정도이다.
역시 炎上의 從旺格이 편인을 상신으로 둔 모습이다.
허자 子수가 3위여서 水火交戰이 심각하다. 하지만 甲목 편인이 쌍투하여 비록 그 根이
없으나 이를 통관하여 중재하고 있다.
을미운은 상신이 건전해지는 운이어서 유리했고, 병신운은 운지 申금이 水氣를 더하여 불리한 점이 있다.
정유운에서도 위의 명조와 달리 수화교전을 통관하는 甲목이 제거되지 않으니 불리할 리 없다. 酉금 또한 명에서 특별한 움직임이 없으니 평탄한 財得이 있었을 것이다.
기해운은 甲己合으로 甲목 1위가 去하게 되는데, 년운에서 子수가 와서 午화를 沖하면 午중 己토가 나머지 甲목을 합거할 때 사망하였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