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기초

원국(原局)과 운(運) 그리고 성패(成敗)와 삼신균정(三神均定)

諸乙 2020. 1. 6. 23:36


1.

 

명조 原局어느 것이 더 중요할까?

 

이러한 의문은 계속되고 있다.


더하여 "성격(成格)됨"과 "삼신균정(三神均定)됨"의 차이는?


 

페라리나 람보르기니 같은 슈퍼카도 시골길을 가면 최대의 능력은 발휘할 수 없음은 당연지사.

 

하지만 명조 원국의 생김 즉 成格 유무는 더 중요한 것도 사실이다.


 

물론 에 의해 재성격되어 그 시절 크게 발흥할 수 있으나

 

원국의 생김은 인생 전체의 품격을 결정짓기도 한다.





2.


자평진전식의 격국론을 따르거나 그것의 "상신(相神)" 개념을 도입했다면


명조가 "성격(成格)됨"과


삼신균정론에서 말하는 "삼신균정(三神均定)됨"의 차이에 의문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이하 이에 대해 살펴본다.


 

다음은 역학동에 올라온 명조들이다.

 

원국과 운에 따른 희기를 살펴보자.

 

 

 

시 일 월 년

己 庚 丁 己       坤

卯 申 丑 亥      子丑공망

 

81 71 61 51 41 31 21 11 1

丙 乙 甲 癸 壬 辛 庚 己 戊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23년째 카페(,음료)를 운영하고 있는 명조라 한다.

 

인수격. 중첩된 인수가 용신이고 정관이 상신이다.

 

인수용관격으로 성격되었다.

 

다만 삼신균정된 명조는 아니고 상신의 건전도가 낮으니 운에서 火局만 오면 유리하다.

 

하지만 중년 火局의 천간을 살펴보면

 

辛 壬 癸 로 흐른다.

 

명조에 가 넘치는데 이렇게 대운간이 흐르니

 

정관을 제대로 쓸 수가 없다.

 

 

 

시 일 월 년

辛 壬 己 壬      坤

亥 午 酉 辰      申酉공망

 

88 78 68 58 48 38 28 18 8

庚 辛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현재 요양보호사인데 동안미인인데 미혼 상태라 한다.

 

인수격. 인수용신. 정관상신.

 

인수용관격.

 

己土濁壬의 폐해가 있으나 成格되었고 일응 삼신균정되었다.

 

운로가 중년 火局이니 길하다고 봐야 하는데...

 

하지만 운의 천간의 흐름을 보면 유리하지만은 않다.

 

대운간


 년간 을 합하여 좋으나, 대운지 午合하여 정관의 건전도가


오히려 낮아지니 삼신균정이 저해된다.

 

대운간


용신인 을 기반하여 용신의 건전도를 낮춰서 삼신균정이 깨어진다.

 

대운간


상관견관의 폐해를 가져온다. 물론 인수가 막아주고 있기는 하나 相神의 혼잡은 역시 삼신균정이 깨어진다.

 

대운간


정관을 합하여 운보다 더 불리하다.

 

 

이처럼 원국의 모습이 에 따라 그 역량이나 모습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3. “成格三神均定의 차이

 

자평진전식의 成格됨 즉 用神과 부합되는 相神이 있다는 말은

 

명조가 세상에서 제대로 쓰일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즉 정관격 혹은 정관용신의 명조가 재성을 상신으로 얻은 경우는

 

국가 같은 조직체에서 기획하고 관리하는 역량을 발휘하여 살아갈 것이라는 것을

 

인성을 상신으로 얻었다면 학계나 면허가 필요한 일을 할 것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成格된 명조가 三神均定되었다면 어떤 의미가 될까?

 

이는 그렇지 못한 명조보다 몇 이 높은 上格의 명조임을 말해준다.


 

즉 삼신균정된 명조라면 좀 더 크고 높은 곳에서 더 많은 것을 받으면서 살아갈 것이라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다.

 

예컨대 정관격의 상신인 재성의 건전도가 높다면 중앙의 경제부서에서 일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물론 十神간의 관계(난강망이 이를 말하고 있다)나 귀문 등에 의한 제한 등도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명조 원국成敗와 삼신의 균정여부가 더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성패와 삼신균정은 에 의해 이루어질 수도 깨어질 수도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